본문 바로가기

건강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이것때문에?

예전에는 느끼지 못했는데 최근에는 집에서 요즘 왜그러니?라는 말을 들을정도로 자주 방귀가 나오곤 하는데요.예전에는 방귀를 자주뀌면 소화가 잘되는구나 하고 생각하고 넘겼는데 이게 내가 느낄정도로 심해지다보니 무슨 문제가 있는건 아닌지 하고 궁금하기도 하고 해서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선 방귀 는 장내에 있는 음식물의 발효에 의해서 생겨난 가스의 혼합물 입니다. 방귀의 양은 우리가 음식을 먹을때 들어가는 공기의 양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특히 식사후에 바로 눕는 습관을 가지신 분들은 음식물과 함께 들어간 공기가 밖으로 배출되기 어려워짐으로써 트림으로 나가야할 공기들이 위의 출구에서 장으로 흘러들어 가게 됩니다.그러헥 되는 이러한 공기들이 장으로 흘러들어가게 되면 방귀로 배출이 되는것이기도 합니다.

그러고 보니 저도 식사후에 조금 이러한 경향이 있는데 영향을 미치는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는 음식물의 영향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흔히들 이야기 하는 고구마나 달걀을 먹으면 방귀가 독해지면서 많이 나오는 경향이 있는데요 , 이는 발효가 잘되는 음식이나 단백질의 섭취가 많아질수록 분해가 잘되지 않아서 방귀가 잦아질수 잇습니다.

흡연도 하나 이유가 될수 있습니다.앞서 공기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흡연으로 인한 공기의 양이 많아 지고 이로인해 장의 가스를 증가시키는 하나의 주요한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탄산음료를 많이 드시는 분들또한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중에 하나를 제공하고 있는것입니다.탄산음료의 섭취로 인해 대장으로 가스가 내려가게 되어 이 가스로 인해 방귀가 평소보다 많아질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도 하나의 원인으로 작용을 할수 있습니다.이는 과민성대장증후군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스트레스에 오는 복통 및 복부팽만 설사로 인해서도 방귀가 자주 나올수도 있습니다.

보통 정상적인 성인의 경우 하루 13~15회 500~600ml 를 배출한다고 합니다.무의식 중에도 우리가 가스를 배출하고 있는것이죠.

이러한 것들이 일시적인지 아님 장기적인지 한번 생각해보셔야 합니다.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대부분의 경우는 음식물 섭취에 의한것이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중 에 하나입니다. 소화가 잘되지 않는 음식을 섭취하였다던지 아님 고탄수화물  , 단백질의 다량섭취 , 그리고 발효가 잘되는 음식등 식습관의 문제가 제일큽니다.

그리고 방귀냄새가 심한경우에는 황 성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 하였을때 냄새가 심하게 되는데요 황 성분 이 많은 음식으로 육류와 마늘 , 양파 , 콩 등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방귀냄새가 심해집니다.음식물에 의한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가 많습니다.혹시 잦은 방귀로 인해 몸에 이상이 있는것은 아닌지를 먼저 고민하시는것 보단 식습관 과 식사후 자세등에 대한 고민을 먼저 해보시길 바랍니다.

방귀가 잦다고 해서 크게 고민 하실 이유는 없지만 방귀가 많아지면서 장기간의 복통과 설사 , 그리고 체중이 준다고 한다면 그때는 꼭 전문의 의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